기면증 증상 치료
기면증 자가진단 방법
기면증 진단하는 검사
불면증 자가진단 방법
기면증 이란?
기면증은 일반적인 취침시간이 아닌 시간에 갑자기 잠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잠이 부족해서, 오늘 힘들어서 등 별 게 아니라고 판단하지만 기면증은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는 증상입니다.
기면증과 불면증 차이
두 질환 모두 중후성 질환에 속합니다. 뇌의 시상하부에서 정상적인 각성을 관리해주는 물질인 히포크레틴이라는 신경 펩타이드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히포케레틴이 과잉 각성하거나 활성화되면 불면증 증상이 나타나고, 반대로 분비가 결여되면 기면증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기면증 대표적인 증상
- 갑작스럽게 근육의 힘이 빠지는 느낌(탄력 발작이라고 함)
- 수면중 가위눌림
- 과도한 주간 졸음
위의 증상들이 충분한 잠을 자고도 3개월 이상 나타난다면 기면증을 의심하고 확실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면증 진단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을 하시려면 수면클리닉인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비급여 항목이였지만 이제는 보험적용이 됩니다. 기면증, 수면과다증 등의 진단과 치료경과 판정에 꼭 필요한 검사입니다.
기면증 원인
과학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위에 말씀드렸던 하이코프레틴 영향과 유전적인 원인, 추가로 환경적인(스트레스, 감염, 수면 패턴 변화)을 원인으로 뽑고 있습니다.
기면증 치료
자가치료 방법은 생활 방식의 변화입니다.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만들고 최대한 낮잠을 줄이고 취침 시간이 되기 몇 시간 전부터는 카페인이나 알코올을 피하는 것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약물없이 이 방법으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